본문 바로가기
노안백내장

40대 노안 수술 갑자기 침침하다면?

by 잠실삼성안과 2023. 12. 20.

40대 노안 수술 갑자기 침침하다면?

잠실 삼성안과에서는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질병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년이라 할 수 있는 40, 50대가 다가올수록 그 연령대 사람들은 늙었다고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몸의 다른 부분에서는 쉽게 느낄 수도 있지만, 가까이에 있는 글자조차 볼 수 없어 침침해지고 눈에 힘을 주어 읽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신체의 모든 기관 중에서 인간의 눈은 노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고, 노화가 빨리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는 시간의식에 의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누구나 경험할 수 있으며, 40대에게 노안수술이 필요한 경우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노화로 인한 안질환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시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노안과 유사한 백내장이 있습니다. 백내장의 경우 전반적인 시력이 저하되며, 안경만으로는 개선이 어렵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위의 두 질환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퇴행이 진행됨에 따라 수축성과 탄력성을 잃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가까운 거리도 잘 보이지 않게 되고,40대 노안 수술이 필요한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질병의 백내장은 노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빛이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혼탁해지게 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시력이 흐려지는 것입니다. 원인은 렌즈 자체의 문제라고 할 수 있지만, 40대 노안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절력의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글자나 물체를 보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안경이나 렌즈 등 교정 도구를 사용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멀리 있는 것보다 가까운 것을 더 잘 볼 수 없기 때문에 더 멀리 보려고 하는 물건이나 글을 쓰거나 눈살을 찌푸리거나 움직여 확인하려는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40대에는 노안수술을 생각해 보야합니다. 크게 레이저를 이용한 교정방법인 라식과 렌즈를 이용한 삽입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라식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원거리 시력과 근거리 시력에 각각 초점을 맞춰 양쪽 눈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가까운 거리에서는 잘 보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먼 거리에서는 원하는 만큼 보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략 7~10년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비슷한 질병이었던 백내장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백내장 수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에는 그 역할을 인공 수정체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어 노안을 비롯한 시력의 불편함도 해소될 수 있습니다.

다음 방법인 렌즈삽입수술은 노화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때만 고려할 수 있는 수술이다. 홍채 앞이나 뒤에 렌즈를 삽입하면 시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고려하여 시력 개선을 위한 시술을 진행해 보셔야 합니다. 개선이 이루어졌다면 이후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레이저를 사용하여 시술할 경우 각막 표면의 눈물층이 불안정해집니다. 원인은 레이저 사용으로 인한 손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데는 약 6개월~1년 정도 소요됩니다. 따라서 시술 후에는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자주 첨가하고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를 사용할 때 종류가 다양하므로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이 끝난 후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시고, 눈을 비비거나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