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백내장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by 잠실삼성안과 2023. 11. 29.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찬바람이 불면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우리의 눈은 쉽게 건조해지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난방기 사용과 찬바람은 실내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눈 건강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에 못지않게 신경 써야 할 안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백내장입니다.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인 백내장은 노안과 혼동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노안은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백내장과 노안은 엄연히 다릅니다. 그러므로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을 아셔야 합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다른 데로 불구하고 초기 증상이 비슷하여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가까이 있는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 현상입니다. 백내장 원인은 수정체 혼탁으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안질환입니다.

눈 속에는 투명한 조직체인 수정체가 존재합니다. 수정체는 카메라로 치면 렌즈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수정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대표적인 질환이 백내장입니다. 수정체가 혼탁해지게 되면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60세 이후부터는 급격하게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간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에 대해 알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백내장은 혼탁된 정도나 위치, 발생 시기에 따라서 대처 방안이 달라지게 됩니다. 백내장 초기에는 눈이 침침하면서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혼탁의 정도나 범위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백내장이 있으면 마치 눈앞에 안개가 끼인 것처럼, 먼지가 뿌옇게 쌓인 듯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밝은 낮보다는 밤 중에 주맹 현상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고 불빛이 번진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이 의심된다면 안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본원에서는 동공 검사를 시행하게 되고 세극등 검사 등을 통해서 수정체 혼탁, 위치, 정도 등을 확인해 드립니다.

 

백내장을 단순 노안이라고 생각하여 방치하다가 상당히 많이 진행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개가 낀 듯이 침침하고 시력이 떨어진 것 같다면 안과를 방문해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 등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초기에 약물로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이미 생긴 백내장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이미 진행된 경우, 레이저를 이용하여 혼탁해진 기존 수정체를 정교하게 제거하고 특수 제작된 인공수정체를 삽입해야 합니다. 

인공수정체는 원거리나 근거리, 중간 거리 중 하나의 초점만 맞추는 단초점렌즈와 다양한 초점을 맞추는 다초점렌즈가 있습니다.다초점렌즈는 노안과 백내장, 난시, 근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눈 상태에 따라 난도가 달라지게 될 수 있으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