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구건조증

잠실안과 눈이 아프고 눈물 계속 나오는이유

by 잠실삼성안과 2023. 4. 20.

잠실안과 눈이 아프고 눈물계속나오는이유 

눈이 항상 젖어 있는데도 이상하게 건조하고 시야가 답답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알 수 없는 눈물흘림증의 증상입니다.

이는 중년 이후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눈물순환장애로, 눈물길 배출통로가 막혀 눈물이 계속 흐르는 질환입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더 자극적인 눈물이 나오지만 코 점막의 점막 구조가 더 수축해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흘러나와 눈물이 맺힙니다. 눈물흘림증이 심해지면 이 아프고 눈물계속나오는이유로 눈가 피부가 붉어지고 눈물 주머니 염증, 시야 흐림, 시력저하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눈물은 불쾌감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안과 질환으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대한안과학회가 대표적인 눈물흘림증인 눈물주머니 염증 환자의 눈물주머니 세균 현황을 조사한 결과 97.3%가 검출됐습니다. 박테리아의 종류에 따라, 급성 염증은 눈 뒤에 침입한 박테리아가 뇌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초기 눈물흘림증 증상을 방치하면 눈물의 원래 항염증과 면역 기능이 떨어져 세균의 온상이 됩니다.


눈이 아프고 눈물 계속 나오는 이유 중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되는 안구건조증은 대개 눈물 결핍형보다 눈물 성분에 문제가 생겨 눈물이 빨리 마르는 증발과다형이 더 잘 많습니다. 눈물층이 일정한 두께를 유지하지 못하고 자주 마르고 부족해지면 눈물을 자주 분비해야 하기 때문에 눈물이 더 많이 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눈물흘림증은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눈의 눈물로 사물이 흐려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눈곱이 자주 발생해 눈가 피부가 으스러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눈물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누낭염염'이나 눈꺼풀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봉와직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눈물흘림증의 진단은 병력 청취와 안과 현미경 검사를 통해 수행됩니다. 또한 식염수가 채워진 주사기를 사용하여 눈물 경로가 막혔는지 확인합니다.


잠실안과에서는 눈물흘림증의 치료방법은 안구건조증에 의한 자극적인 눈물의 원인이나 눈물경로의 배출로 인한 협착에 의한 눈물흘림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코눈물관이 부분적으로 좁아지면 눈물길 배출경로를 넓히는 실리콘 튜브를 삽입하고, 콧구멍이 완전히 막히면 내시경을 이용한 눈물주머니-코눈 연결을 통해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삽입된 실리콘 튜브는 외래 진료를 통해 경과를 관찰한 후 수술 후 3~6개월 후 외래 진료를 통해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눈물흘림증의 원인이라면 정밀검사로 안구건조증의 원인과 중증도를 진단하고, 안약 사용, 인공눈물, IPL 시술 등 맞춤형 치료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잠실안과에서 성공적인 치료 후, 눈이 아프고 눈물 계속 나오는 이유인 안구건조증과 눈물흘림증 모두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