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망막녹내장

비문증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녀요

by 잠실삼성안과 2023. 5. 18.

비문증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녀요 

 

요즘처럼 한낮 기온이 올라가면서 자외선이 강할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하나가 눈 앞에 날파리가 떠다니는 듯한 비문증입니다. 요즘 부쩍 잠실 삼성안과에는 "원장님, 눈에 날파리를 잡아주세요!"하며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문증의 증상은 눈에 갑자기 날파리나 모기, 떠다니는 거미줄, 검은 구름, 검은 실 등등이 보이는 것으로 보통은 '문득 밝은 곳을 쳐다보다가 눈에 뭔가가 떠다니는 것 같아 놀라서 팔을 휘저었다'며 안과에 내원합니다. 예전에는 50대 이후에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코로나19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많이 봐서 그런지 전체적인 환자수도 늘었고 요즘에는 20대에서도 심심치 않게 비문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외선 지수가 높은 봄-여름에는 눈부심과 시야장애 등의 문제로 안과를 방문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시즌입니다. 

과거 눈앞에 아지랑이, 검은실, 날파리, 벌리 같은 게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안과 질환은 주로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에서 많이 나타났지만 요즘 추세는 젊은 층에서 비문증을 겪는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태블릿PC 등 디지털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눈의 피로도가 높아져 안구 노화가 빨리 찾아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눈앞에 날파리, 검은실, 아지랑이가 보인다고 호소하는 젊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고도근시를 가진 경우 젊은 층의 비문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에 잡히지 않은 이물질들이 공중에 떠다니고 시선을 이동해도 눈앞에 벌레 따라다니는 것을 경험하셨나요? 단순한 이유로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나 원인은 단 한가지만 존재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눈앞에 날파리 비문증 크기가 커지거나 개수가 증가한다면 안과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노화에 의한 생리적 날파리증 증상은 크게 걱정할 것이 없지만 눈 앞에 물체가 많이 떠다니거나 크기가 거지는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 충혈, 통증, 두통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눈 앞이 번쩍거리는 광시증이 발생하는 비문증은 황반부에 둥그런 구멍이 나타나는 질환인 황반원공의 발병 가능성이 있음으로 혹시나 황반원공의 증상을 방치하면 중심부 시력이 상실될수 있음으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망막박리가 심할 경우에는 시력을 완전히 상실할수 있기 때문에 비문증 증상에서 시력 저하나 두통, 출혈 등의 증상이 더불어 발생하는 경우라면 바로 안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망막박리는 망막 감각 신경층과 색소상피층이 분리되는 것을 뜻합니다. 망막에 구멍이 나서 발생하거나 당뇨망막병증으로 증식막이 발생하여 망막을 당기는 힘이 작용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없던 증상이 새로 나타난다 거나, 기존 증상이 심해졌다면 망막이나 유리체 질환 등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안과를 방문해 꼼꼼한 안저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질환에 의해 발생한 비문증은 진행을 막지 않으면 시력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실명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리적인 경우에는 혼탁해 보이는 개수가 거의 일정해 시력에 영향이 없지만 병적인 경우에는 그 개수가 많아 시력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심한 근시나 백내장 수술 후, 망막박리를 앓은 적이 있거나, 가족 중에 망막박리를 경험한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자주 관찰을 하시기 바랍니다. 

​눈앞에 날파리, 벌레, 아지랑이가 떠다니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개수가 늘고 크기가 커진다면 망막 질환의 전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만큼 서둘러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고 문제 소지가 되는 질환인지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검사를 통해 날파리증의 원인이 노화라면 딱히 조치를 취하지는 않지만 망막에 이상이 생길 것을 감안해 주기적으로 검진을 실시하게 되는데요. 혹여라도 눈에 떠다니는 부유물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레이저를 조사하거나 시술을 고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열공이 생긴 상황이라면 동일하게 레이저 요법을 처방하며 박리가 동반되었다면 불가피하게 외과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합니다. ​

 

눈은 특히나 중요한 신경과 혈관들이 무수하게 지나가는 부위인 만큼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잠실 삼성안과에서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능이 뛰어난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어 보다 나은 결과물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잠실 삼성안과에서는 무산동 광각안저 촬영기인 '옵토맵은 빠르고 편안하게 검사할 수 있고 산동 없이 단시간에 넓은 부위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습니다. 안저촬영범위가 200도까지 보장되어 망막의 80% 정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망막질환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고 고화질로 보여져서 더 면밀히 분석할 수 있는 점과 산동제를 점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망막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잠실 삼성안과는 모든 진료에 있어서 정성과 사랑을 가지고 내 가족에게 하듯이 시행합니다.​ 비문증과 망막질환에 대해 부족하지 않은 지식과 원인,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풍부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며 환자들의 눈 상태와 컨디션을 섬세하게 파악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실력좋은 안과전문의로 구성되어 상담부터 진료계획, 설명, 치료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최선을 다하여 진료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선제적 대응에 힘쓰며 전직원및 내원환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하고, 감염관리 교육실시, 철저한 예방을 위해 행동지침을 만들어 전직원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

​​​​또, 안구 건강을 위해 라식/라섹, 안내렌즈삽입술, 드림렌즈, 각막강화술, 백내장, 노안교정술, 안구건조증, 눈물흘림, 황반변성, 비문증, 망막질환 등 ​간단한 진료부터 난이도 높은 진료과목까지 실력있는 의료진이 밀접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눈앞에 날파리, 아지랑이 검은실 같은게 둥둥 떠다닌다면 내원하여 진료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 예약문의 02-424-7523 / 02-424-7524


*2호선 잠실새내역(구 신천역) 4번출구
종합운동장 방향 대로변 50m​​​​​​

​​*9호선 종합운동장역 9번출구
잠실 롯데월드 방향으로 길건너 100m 직진​​​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114, 
1층 롯데리아 건물 서경빌딩 7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