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흘림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총정리 해드립니다.
눈물흘림증(유루증)은 신생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고 건조한 바람이 부는 이맘때면 나도 모르게 눈물이 주루룩 나와 당황스럽게 하는데, 일시적이면 괜찮을지 몰라도 너무 많이 흘러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이 있거나 실내에서도 그렇다면 ‘눈물흘림증(유루증)’을 의심하고 안과에 방문하여 원인 파악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눈물흘림증은 눈물샘이 지나치게 자극받아 눈물이 과다생성되거나 눈물길에 문제가 생겨 눈물 배출이 잘 안 될 때 발생하는 안과질환입니다.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라서 노화 현상에 의한 일부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면 눈가가 벌겋게 짓무르는 피부염, 눈물주머니염 등이 생길 수 있고 심한 염증으로 인한 여러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으니 더 심해지기 전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희 안과를 찾아주시는 분들 중에는 차가운 날씨에 더욱 심해지는 현상으로 인해 일상적인 외부 활동이 줄어들고, 심지어 우울감까지 느끼게 되었다고 호소하시곤 합니다. 생각한 것 이상으로 겨울철 눈물 흘림증이 불편하다 보니 안과를 찾으시게 되는 것이라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안구건조증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지만 눈물흘림증은 처음 들어본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오늘 삼성안과에서는 차가운 바람불면 눈물 나는 이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셨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유루증 눈물흘림증 원인 약 20~40%는 노화, 약물 등에 의해 눈물길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선천적으로 눈물 배출 통로가 좁은 편인 동양인, 여성에게 더 흔하며 특히 여성의 경우 잦은 눈화장으로 인해 눈물 배출 통로에 이물질 혹은 염증 물질이 쌓여 통로가 막히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의 독서, 컴퓨터 작업, 수면 부족, 스트레스, 건조한 환경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눈꺼풀이 말려서 속눈썹이 눈을 찌르거나 눈꺼풀이 늘어져 눈물의 흐름이 좋지 못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유루증의 원인 중에는 '안구건조'도 있습니다. 눈물은 우리 눈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데,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보호막(눈물막)이 파괴되면 외부 자극에 눈이 쉽게 민감해져 눈물이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유루증(눈물흘림증)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정밀한 눈물흘림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눈물흘림의 치료는 먼저 현미경 검사, 눈물의 양 측정, 눈물길 관류 검사, 눈물주머니 조영술 등을 통해 원인을 파악 후,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눈물 흘림증"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눈물 흘림증 증상을 방치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눈 주변 피부가 지속적으로 젖어 있으면 피부가 짓무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음
● 더 심각한 경우, 눈물주머니에 염증이 생겨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이 저하될 수 있음
● 초기 눈물흘림 증상을 방치하면, 항염증, 면역작용 등 눈물의 눈 보호 기능이 상실되고 세균의 온상이 되기도 함
삼성안과에서는 눈물흘림이나 만성적인 눈곱 증상 등이 생기면 가능한 빨리 안과를 찾아 필요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시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눈물흘림증 치료는 좁아지거나 막힌 코눈물관을 넓혀줌으로써 증상을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코눈물관이 부분적으로 좁아졌을 때는 기존의 좁아진 눈물길을 넓혀주면서 가는 실리콘튜브를 삽입해 치료하며 코눈물관이 완전히 막힌 경우는 내시경을 이용한 눈물주머니-코안 연결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잠실 삼성안과 본원의 김병진 대표원장님은 눈물흘림증 수술을 수천 건 이상 집도한 안과 전문의, 의학박사로 눈물흘림증 수술을 받은 환자 중 80% 이상이 증상 개선을 체험했다는 결과를 2019년 대구 학술세미나에서 발표하신 바 있습니다. 삽입된 실리콘 튜브는 외래통원으로 경과를 관찰한 후, 수술 3~6개월 후에 외래진료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춥고 건조한 환경에서 찬바람 불면 눈물이 평소보다 많이 흐른다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자극성 눈물인지, 눈물길 배출로가 좁아져 생기는 것인지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조기에 치료할수록 경과가 좋으므로, 눈물이 계속 나요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눈물길을 잘 아는 경험 많은 안과 전문의를 찾아서 진료 후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눈물흘림증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항생제‧소염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고려할 수 있으며 이러한 치료로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안과전문의 20년이상 경력 풍부한 경험
잠실 삼성안과의 김병진 대표원장님은 실리콘튜브와 코눈물관연결술에 대해 수 천건 이상의 임상과 케이스를 집도하셨고, 우리나라에서 눈물흘림 유루증을 해결할 수 있는 몇 명 안되는 대가중의 한 명으로, 눈물길 수술에 대한 수 편의 국내 논문 및 외국 논문을 보유하고 있어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꼼꼼한 시/수술을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본원은 진심을 담아 안전, 신뢰, 정직한 진료를 합니다.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드리는 만큼 증상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진행하고 수술한 고객을 대상으로 365일 24시간 응급콜센터 시스템도 운영, 내 눈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검사 결과 알림 시스템'도 함께 진행되기에 철저하고 지속적인 케어가 가능합니다.
삼성안과는 송파 잠실에서 오랜 시간동안 같은 자리를 지키며 지역 주민들의 눈 건강을 지켜왔습니다. 그동안 축적된 풍부한 진료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구건조증, 눈물흘림증, 드림렌즈, 시력교정술, 날파리증(비문증), 망막질환 등 다양한 안질환에 대한 수준 높은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일 월~목요일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저녁 7시, 금요일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저녁 8시까지, 토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료를 하고 있으며 가족과 지인 소개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유루증은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지 않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더욱 심해지므로 눈 상태를 확인 후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진료예약 : 02.424.7523
- 카카오톡 : 삼성안과의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114 서경빌딩 7층
- 2호선 잠실새내역 4번출구
- 9호선 종합운동장역 9번출구
'안구건조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건조증 두통 눈충혈 간과하지 마세요 (3) | 2024.12.18 |
---|---|
눈 다래끼 빨리 낫는법 민간요법 의존말고 안과부터 (1) | 2024.12.10 |
안구건조증 치료 잠실 송파 체계적인 곳 (0) | 2024.11.26 |
[눈다래끼 치료 안과] 눈꺼풀 염증 방치하지 마세요 (1) | 2024.11.13 |
안구건조증 눈이 너무 건조할때 제대로 개선하려면 (1) | 2024.10.22 |